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친애하는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회원여러분

‘지혜를 뜻하는 검은 토끼의 해’인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며, 모든 회원의 건강과 가정에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2년간 이만승 전임`회장님과 임원진 그리고 회원 여러분들이 본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여 주셨습니다. 이에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의 제15대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는 1992년 창립된 이후, 자원이 부족한 대한민국에서 자원의 절약과 폐기물 처리의 중요성 인식 개선과 회원들의 연구 및 기술개발 성과를 보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원들의 열정적인 성과 발표와 토론, 산-학-연 네트워크 및 기술 공유, 교육 및 세미나 개최 등으로 자원리싸이클링 분야의 학문과 기술을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첨단 산업이 발전할수록 폐기물의 발생량도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폐기물이 증가하고 이에 대한 문제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 세계적으로 ESG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폐플라스틱과 폐배터리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폐기물의 처리에 대한 논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제조 강국으로 여러 우수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지만, 이에 필요한 모든 원료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해당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대외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폐기물로부터 산업에 필수적인 원료를 안정적 확보하는데 중추적인 역할과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대학, 연구원, 관계기관 그리고 재활용 기업에 종사하는 우수한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우리 학회의 기능을 확대하고 역할을 넓혀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우리 학회의 우수한 전문가들이 재활용 기업들과 상호 협력하는 기회를 만들어 학회와 기업이 상생하는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세 번째로 우수 회원을 기반으로 분과 활동을 확대하여 분야별 재활용 기술발전 및 사업 확대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회 회원 간의 소통을 확대하여 관련 분야 기술발전은 물론 학회가 스스로 발전하여 명실상부한 최고의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협력으로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가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사)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회장 전호석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