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Login Signup
  • 워크샵
  • Conference Overview

Conference Overview

   

     사용수명이 다한 폐기물의 처리 방법에 대한 논의는 자원순환, 환경오염 그리고 유용자원의 전략적 확보라는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최근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500회 정도 충전 후 성능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수명을 다한 폐배터리의 재활용 기술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가 300~400임을 고려하면 15~20주행 후에는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향후 대량으로 발생할 폐배터리의 재활용에 대한 논의가 시급합니다. 폐배터리를 처리하지 않고 폐기할 경우,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 희유금속의 미활용뿐만 아니라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이차전지 생산국이지만 주요 원료인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명이 다한 폐전지의 재활용을 통한 원료 확보는 관련 산업 발전의 핵심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차전지 제조 강국으로 우수 기술을 확보하고 있지만, 이에 필요한 모든 원료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관련 산업의 지속적 발전 및 대외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안정적 원료확보 방안이 절실합니다. 리튬 이차전지 재활용 기술개발은 수명을 다한 폐전지의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이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핵심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한 목적이기도 합니다. 오늘 리튬 이차전지 재활용 워크샵은 전기자동차 폐배터리의 재활용에 필요한 원천 기반기술과 상용화 기술에 대한 현주소와 향후 확보해야 할 재활용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토의장이 되어, 우리나라가 자동차용 이차전지 재활용 산업의 선두주자가 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자동차 폐배터리 재활용 워크샵이 우리나라 자동차 폐배터리의 재활용 기술을 한 단계 높이는 기회가 되길 희망하며, 관련 재활용 기업들이 우수한 기술을 공유하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랍니다.

 

□ 주 최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 일시 및 장 소

ㅇ 일시 : 2022년 9월 1일(목) : 13:00 - 18:00
ㅇ 장소 : 대전, 호텔 인터시티 5층 에메랄드홀


□ 참가비

회원 150,000원, 비회원 200,000원(교재 및 만찬 1회 포함)


□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https://www.kirr.or.kr


□ 교육문의

(사)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사무국(http://www.kirr.or.kr)
06130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1106호
Tel: 02-3453-3541, 3542    E-mail: kirr@kirr.or.kr